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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무엇인가?

최종 수정일: 4월 25일

SEO 즉, 검색 엔진 최적화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의 유기적인 순위에서 내 웹 사이트로 들어오는 자연 트래픽을 얻는 방법입니다.

검색 엔진의 자연 검색 결과는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발견하는 방법 중 하나 이기 때문에 자연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의 순위가 높을수록 내 웹사이트에 대한 자연 트래픽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SEO에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필요로 하는 기술 그리고 콘텐츠 등이 포함이 되고있고, SEO와 관련된 일반적인 방법 중에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방법과 특정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블로그) 최적화, 그리고 백링크(backlink) 구축이 포함이 됩니다.


한 마디로 표현하면, SEO는 검색 결과 페이지(SERP)의 무료 섹션 에서 내 웹사이트의 순위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SEO완료 시 구글 노출위치
구글 SEO 시 노출되는 위치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검색 엔진 최적화의 가장 큰 장점은 매일 , 그리고 매월 자신의 웹사이트에 자연 트래픽을 '무료'로 얻을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 입니다.

이런 자연 트래픽은 곧 실 구매 또는 실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가 완료 된 웹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웹사이트의 차이점은 엄청나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방법


구글의 검색 엔진 순위 요소 즉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 높이 올라가려면, 웹사이트에 평가가 반영되는 구글의 알고리즘만 200개가 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200개가 넘는 알고리즘을 모두 다 분석하고 실행에 옮길 필요는 없습니다.

200개의 알고리즘은 큰 카테고리로 분류가 되고 그 안에 내용들이 포함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200개가 넘지만 대부분의 알고리즘 내용은 비슷한 내용을 추구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2024년 구글이 가장 우선 시 하는 순위 요소는 무엇일까요?

  1. 콘텐츠 품질 (가장 우선 시 하는 부분은 고품질 즉 정확한 정보를 전달 하는 것)

  2. 콘텐츠의 독창성 (다른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복사해서 붙여 넣은 것은 오히려 역효과)

  3. 완벽한 오픈 페이지 (구글에서 웹사이트의 모든 경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함)

  4. 모바일 최적화 (2020년 이후 구글은 모바일 최적화에 더 큰 점수를 줌)

  5. 백링크의 양과 질 (고품질의 백링크를 많이 받을수록 순위가 높아짐)

  6. 도메인 권위 (도메인 권위가 높을수록 순위가 높아지며 권위는 백링크로 판단)

  7. 앵커텍스트 (도메인의 링크만 있는 것 보다 앵커 텍스트를 많이 구축해야 함. 즉 키워드)

  8. 사이트의 속도 (사이트의 속도는 중요합니다. 특히 모바일 페이지는 더 중요)

  9. 키워드 사용 및 배치 (하나의 글을 작성 하여도 키워드는 골고루 배치되어있어야 함)

  10. 사용자 경험 (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결과가 일치해야 함)

  11. 콘텐츠의 신선도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


이 밖에 여러가지 내용들이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내용 만으로도 어느 정도 짐작 하실 거라고 봅니다.

구글은 간단하게 정확한 정보 전달을 원칙으로 하며, 새로운 웹사이트도 좋아하고 새로운 글도 좋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구글 SEO, 구글 검색 순위, 구글 최적화를 이야기하면 "그거 그냥 백링크만 하면 되는 것 아냐?" 라는 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백링크 중요합니다. 하지만 백링크 만큼 중요한 부분들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웹사이트 생성하고 내부 최적화 없이 백링크만 구축한다고 순위가 올라갈까요?


SEO에 관한 큰 오해


구글 SEO의 세계에는 단기 또는 일회성의 SEO작업은 같은 것은 없습니다. SEO자체가 내 웹사이트의 순위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향상 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Google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업데이트가 되는 웹사이트에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에 '신선하고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하지 못하는 웹사이트는 순위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웹사이트에 일회성 SEO를 진행했다면, 이것은 후에 SEO를 시작할 수 있는 시발점을 만들어 놓은 것이며, 꾸준하게 장기간 SEO를 수행하고 있는 경쟁사의 웹사이트와 비교할 수는 없는 거죠.

웹사이트를 개설 한 뒤, SEO프로세스를 실행 하지 않았다면, 해당 웹사이트의 SEO는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입니다. 구글에서는 매년 분기마다 SEO관련 알고리즘을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SEO전원이 꺼져 있는 웹사이트는 추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다른 경쟁사를 따라갈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자신의 웹사이트가 대기업의 마케팅이나 인지도를 따라갈 수 없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웹사이트를 개시한 시점부터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기적으로 SEO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홍보하는 사람이 있다면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SEO는 지금도 내일도 그리고 다음 달 꾸준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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